반응형

관세청에서 알려주는 해외여행 면세한도 및 면세한도초과 세금 계산 방법



안녕하세요. 욜로입니다. 해외여행을 갔다가 돌아올 시에 항상 모두를 불안하게 하는 그것 ! 해외여행 면세한도 초과 혹은 면세한도초과 세금 이 발생하는지 아닐까요? 지인분들의 선물이나 기념품을 사다보면 어쩔 수 없이 소비를 하게 되는데, 그것이 일정 기준을 넘게 되면 구매한 물건에 대한 세금을 내야하는 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관세청에서 알려주는 해외여행 면세한도 및 면세한도초과 세금 계산 방법 에 대해 정리하겠습니다.

 

 



해외여행 면세한도 확인 방법

제일 좋은 방법은 물론 국가공인기관인 관세청에 들어가서 확인해보는 것입니다. (바로가기) 주소를 첨부해두었으니, 바로가기를 누르고 들어가시면 편하실 겁니다.



위의 사이트를 들어가시면 각종 세금 업무에 대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우리가 알고 싶어하는 정보는 해외여행 면세한도 및 면세한도초과 세금 계산 방법 이니까 위의 화면에 보이는 예상세액조회 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가장 편리한 방법으로 구입물품을 선택하고 총 구입하시는데 든 금액을 입력하시면 가장 간편하게 입력한 금액을 바탕으로 면세한도 예상세액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투어패스라는 사이트를 이용하셔도 충분히 면세한도 및 면세한도초과 세금 계산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주소는 옆에 첨부하겠습니다. (바로가기) 왼쪽 탭을 누르시면 나의 세액조회라는 부분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쉽고 간편하게 조회 가능하시겠죠? 구매한도는 면세점에서 구매하실 수 있는 한도로 우리나라 면세점의 한도는 3000달러입니다. 달러기준이라는 것을 잘 확인하시고, 한화로 환산 시는 현재 기준으로 한 325만원 정도이네요. 우리는 이 한도이지만 외국인들은 저 한도에 해당되지는 않습니다만, 본인들의 나라로 다시 입국 시에 그 나라의 기준에 맞는 세금을 물어야 할 것입니다. 


국내로 입국하실 떄 면세를 받을 수 있는 한도는 600불 정도로 약 70만원이고 면세한도 를 넘기게될 경우에는 자진신고를 하면 30% 감경 받으실 수 있다고 합니다. 참! 국내 면세점에서 구매한 것과 외국에서 구매한 것 모두 포함해야 합니다. 




저는 상관없는 것이라 생각해서 입국 시 당황했었습니다. 또한 세금은 품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 주류 1병 1L이하 400달러 이하, 담배 한보루 200개피이하, 향수 1병 60ml 이하입니다. 







흔희 많은 분들이 고민하실 겁니다. 이걸 신고해야 하는 것인가 말아야 하는 것인가? 이럴 경우 저는 신고하시고 편하게 입국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왜냐구요? 자진 신고시에는 30%의 감면 혜택을 받으실 수 있으나, 만약 적발된다면 불이행 가산세로 40%로나 되는 돈을 세금으로 추가 납부하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면세점에서 할인 받은 경우는 어떨까요? 면세점은 그 할인이 모든 구매자에게 할인가로 적용되어 판매 금액을 낮춘 경우라면 할인된 금액으로 계산합니다. 하지만 적립금, 쿠폰 등 개인적인 별도의 수단을 사용하여 할인을 받은 것은 정가로 계산한다는 점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저같은 경우도 면세점 자체에서 할인을 하게 되는 금액으로 면세 금액이 해당되는 것인지 아닌지 궁금했습니다. 온라인도 마찬가지라고 합니다. 온라인도 쿠폰 혜택을 받을 수 있고 사이트에서 자체 할인이 있는데, 모두에게 적용되는 할인 혜택을 상관없지만 개별적인 적립금, 쿠폰 할인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참고 잘하셔서 즐거운 여행되시길 바랍니다.

욜로의 사이트에는 여행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가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여행에 대한 이야기]

2017/11/25 - [여행에 대한 이야기] - 오키나와 여행자가 추천하는 오키나와 관광지도 총정리 1탄 (관광지도 + 여행지)

2017/11/24 - [여행에 대한 이야기] - 캐나다 비행기값 저렴하게 구입하는 방법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