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욜로입니다. 오늘은 국세환급금 찾기 3분안에 국세청에서 확인하기 으로 돌아왔습니다. 국세환급금 여러분 아시나요? 국세환급금이란 납세자가 국세, 가산금, 체납처분비로서 정부에 납부한 금액 중 세법에 의하여 환급받아야 할 환금 세액을 말합니다. 어려운 개념이 아니라 세법에 따라 중간 예납이나 원천징수 등을 했지만 최종 세금 확정 결과 초과 납부나 감면액이 생기면서 생기는 돈이지요. 그럼 한 번 알아보러 가볼까요?





1. 홈택스 접속하기

네이버에서 홈택스를 검색하셔도 되고, 제가 옆에 주소를 첨부 하겠습니다. (바로가기)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조회/발급 탭이 있습니다.







그리고 화면 하단에 보시면 국세 환급금 찾기 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눌러주시면 됩니다. 우선은 로그인 하는 것이 기본이겠죠?





국세환급금 찾기 페이지에서는 내국인, 외국인 선택과 주민등록번호, 사업자등록번호, 성명, 상호를 입력하시고 조회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그러면 이렇게 미수령 환급금에 대한 내역이 존재하는지 아닌지의 여부가 나옵니다. 저는 이번에는 환급금이 따로 없네요. 하지만 전년에는 있었기에 조회를 했던 것이죠. 조회 시기는 최근 5년간의 환급결정자료 중 미수령 환급금이 조회됩니다.





상세내역을 조회하시고 싶으실 때는, 조회발급 탭에서 기타조회-환급금 상세조회 를 누르시면 조회기간도 설정이 가능하시고, 지급완료 금액, 미수령 금액, 1년경과 미수령 금액 등 나누어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2. 민원 24 에서 국세환급금 찾기

네이버에서 민원 24를 조회하셔도 되고, 제가 옆에 주소를 따로 첨부 하겠습니다. (바로가기) 확인서비스 라는 세번째 탭에서 맨끝 미환급금 찾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국민 연금 환급금 조회 역시도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미 환급금 은 반드시 받아야해요. 받을 수 있는 건 받아서 경제에 보태야죠.




화면 중앙에 보면 귀여운 뽀로로 옆에 미환급금 찾기 시작 버튼이 있습니다. 그 버튼을 누르시면 미환급금 찾기 총통합 시스템으로 넘어갑니다. 여기서 또 아까와 마찬가지로 이름, 주민등록번호, 사업자번호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이왕에 환급금을 조회하는 바에 상세하게 확인해보면 좋겠지요?





환급금 수령받기

환급금은 두가지 경우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우체국에 방문하시면 국세환급을 받으실 수 있는데 국세환급금통지서를 지참하셔야 가능합니다. 그리고 이것이 불편하실 경우에는 환급계좌개설을 하여서 계좌로도 받으실 수 있답니다.





종종 많이 궁금해하시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미 환급금이 분명히 있는데 조회가 불가능한 경우가 있다고들 하시더라구요. 저도 궁금해서 세무소에 물어봤더니 일자에 따라 조회가 아직 불가능한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또한 환급금은 세무서에서 환급 업무가 완료된 후 조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러니 놀래시지 마시고 세무소에 확인해보세요.




지금까지 욜로의 국세환급금 찾기 3분안에 국세청에서 확인하기 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뉴스에서 쉽게 환급받는 법을 동영상으로 안내해주는 것이 있어서 첨부합니다. (바로가기) 여러분의 댓글과 공감은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욜로의 블로그에는 다양한 생활정보에 대한 블로그가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욜로의 생활정보 이야기

2017/12/27 - [생활정보에 대한 이야기] - 사업자등록증 재발급 3분안에 확인하기

2017/12/24 - [생활정보에 대한 이야기] - 주차위반 과태료 3분안에 조회하기

2017/12/22 - [생활정보에 대한 이야기] - 고속도로 미납요금 3분안에 확인하기

2017/12/21 - [생활정보에 대한 이야기] - 자동차 정비 이력 5분 내로 확인하기

2017/12/18 - [생활정보에 대한 이야기] - 보건증 발급 준비물부터 보건증 발급 기간까지 5분안에 총정리하기

2017/12/17 - [생활정보에 대한 이야기] - 통장 재발급 준비물 10초 안에 확인하기

2017/12/15 - [생활정보에 대한 이야기] - 서울 버스 분실물 5분만에 찾아가기

2017/12/15 - [생활정보에 대한 이야기] - 서울 지하철 분실물 5분만에 찾아가기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