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약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중요한 면접을 앞두고 있거나, 시험을 앞두고 있거나, 큰 심리적 압박이 있는 상태에서 많은 분들이 우황청심환을 찾는 것 같습니다.





이틀 전에 중요한 미팅이 있어서 정말 긴장이 많이 됬습니다. 식은땀도 나고, 온몸에 한기가 도는게 춥고 떨리더라구요.

안되겠다 싶어서 가까운 약국에 방문하여, 우황청심환을 구매하면서 약사님께 좋은 정보를 많이 들어 공유하려고 합니다.

우황청심환의 효능, 종류, 복용법, 성분, 부작용에 대하여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1. 우황청심환이란?

우황청심환이 중국에서의 명칭이라는 것 알고 계셨나요? 동의보감과 우리나라의 명칭은 우황청심원이라고 합니다. 명칭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약재에 의한 처방을 우황청심원이라고 하고 우황청심환은 중국의 약재로 만든 처방이라고 합니다. 







저도 우황청심환으로 불러야할지, 우황청심원으로 불러야할지 고민을 많이 했는데 이제는 고민할 필요가 없겠습니다. 우황청심환은 한약 성분 구성 을 해보면 한약계의 구급약 겸 향정신성의약품에 분류됩니다. 쉽게 설명해드리자면 벤조디아제핀계 약물과 흡사한 일종의 신경안정제라는 것입니다. 







2. 우황청심환의 효능 

우황청심환의 효능 은 흔히 우리가 알고 있듯이 이 것은 두근거림, 정신불안, 인사불성에 있다고 합니다. 우황은 소의 담낭이나 담관에 염증으로 생긴 결석을 건조시켜 만든 것이라고 합니다. 이것이 심장의 열을 풀어주고 안정시켜준다는 의미에서 청신환의 이름을 갖게 되었다고 합니다. 경련예방이나 진정작용에 효과가 있을 뿐더러 비타민 D와 콜레스테롤이 풍부하여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줍니다. 약사님께서 개인에 체질에 따라 평균적인 지속시간 2~5시간에 차이가 생길 수 있으니 잘 확인하고 체질에 안 맞으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참고하라고 하셨어요.

 





정보를 확인하던 중 사이언스 투데이 기사에 우황청심환의 효능 에 대한 놀라운 연구 동영상이 있네요. (바로가기)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최근 우황청심원이 만성 스트레스성 뇌손상에도 방어효과를 가지고 있고, 스트레스 호르몬도 낮춰주는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호스티코스테론과 아드레날린 분비를 억제한 동물 실험의 결과가 있다고 하네요. 흔히 우리가 스트레스를 받게되면 스트레스성 활성산소로 반성하는 뇌조직의 산화 손상 억제까지 있다고 합니다. 놀라운 우황청심환의 효능 입니다.







3. 우황청심환 종류와 복용법

우황청심환의 종류 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간편하게 마실 수 있는 액체류와 씹어서 먹는 환류입니다. 쓴 것을 씹어 먹는 것이 어려운 분들은 간편하게 액상으로 마시는 것이 편리합니다. 한의원 추천 받아서 간 곳에서도 물어보니 액상의 경우는 금방 흡수되어 효과를 빨리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하셨습니다. 




저도 액상을 먹고 빨리 효과를 봤습니다만 수능 시험 보러 가기 전 날은 씹어 먹는 환으로 먹어서 먹으면서 곤욕을 치뤘습니다. 어린이 및 노약자의 경우에는 한 병을 모두 마시는 것이 아니라 1/2, 2/3정도로 마셔야 함으로 마시기 전 약사와 꼭 의논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우황청심환의 복용법 은 중요한 이벤트 전 30분에서 1시간 전에 복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고혈압이나 심장질환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미리 꼭 이야기를 하지 않으시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광동제약에서 나오는 광동우황청심원의 효능에 대한 이야기와 현재 인기있는 이유에 대해서 정리한 기사입니다. (바로가기)

참고하시고 안전하고 건강하게 우황청심환의 효과를 보시길 바랍니다. 다음 2탄에서는 우황청심환의 성능과 부작용에 대하여 정보를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